용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확실히 몰랐던 헤지펀드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헤지펀드란?
헤지펀드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 헤지와 펀드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헤지는 원래 '울타리'라는 뜻으로 금융 쪽에서는 '투자 위험을 피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펀드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소액 투자자로부터 공개하에 자금을 모으는 대중 펀드와 소수 거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보아 만드는 헤지펀드입니다.
대부분의 펀드는 대중 펀드이며 정부는 운용사가 펀드 운용을 잘못해서 투자자가 손해를 입으면 국민 경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예방하는 차원에서 대중 펀드 운용에 이런저런 규제를 가합니다. 그렇기에 위험한 투자를 하기 어렵고 고수익을 내기도 힘든 구조입니다.
그에 반해 헤지펀드는 정부 규제를 거의 받지 않는 펀드입니다. 투자에 따르는 불확실성을 피해 가며 고수익을 도모하는 것을 표방하는 펀드로, 개인을 대상으로 모집한 자금을 고수익 또는 위험회피 등을 목적으로 국제증권시장이나 국제 외환시장에 투자하는 사적투자조합 또는 투자계약을 말합니다. 소수의 고액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모 투자 자본입니다.
사모펀드: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주식. 채권에 운용하는 펀드. 고수익 기업투자펀드
헤지펀드: 단기 이익을 목적으로 국제금융시장에 투자하는 투자신탁. 투자지역, 투자대상 등 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고 고수익을 노리는 투자위험도 높은 투기성 자본
헤지펀드는 정부 규제를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세계 어디서나 무엇이든(주식, 채권뿐만 아니라 파생상품 등 고위험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 투자가 가능합니다.
조세회피지역에서 만들어진다.
조세회피지역은 조세피난처, 조세회피처라고도 합니다. 해외자본의 회사 설립과 운영을 비롯한 자본 활동을 적극 유치하지만 자본 거래에 거의 세금을 물리지 않는 지역이나 국가를 통틀어 말합니다.
주로 영토가 작고 자원이 부족해서 관광 수입 말고는 딱히 돈 되는 일이 없는 곳이 많습니다.
해외의 자본이 조세피난처를 이용할 때는 인력이나 사무실, 공장 같은 실물 없이 서류로만 존재하는 즉, 페이퍼컴퍼니를 만듭니다. 그러면 조세피난처는 해외 자본이 페이퍼컴퍼니를 세워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대신 수수료를 받습니다.
여기서 등록세, 소득세, 법인세 등 회사 설립과 운영 또는 투자 이익 실현과 송금 등에 따르는 세금은 거의 받지 않으며, 다른 나라에서 자본 거래나 세무 관련 정보 요구에 응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세피난처를 이용하면 자본가들이 사업을 벌이고 수익을 송금하는 과정에서 내야 하는 세 부담을 합법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 각국에 지사를 둔 다국적 기업이 조세피난처인 지역에 페이퍼 컴퍼니로 본사를 만들고, 각국 지사에서 번 돈을 본사로 보내 수입을 올렸다고 신고를 하면 본사가 위치한 지역은 사업소득에 세금을 물지 않으므로, 세금을 한 푼 내지 않습니다.
지사가 있는 나라에세 돈을 벌긴 했으나 이익을 다 본사로 보냈으니 세금 낼 게 없습니다. 이렇게 조세피난처 본사를 이용하면 세금을 피할 수 있으니 글로벌 기업들에게 조세피난처는 탈세 특구와도 같습니다.
불법자금을 합법 자금으로 바꾸는 돈세탁도 조세피난처를 통해 이뤄집니다.
헤지펀드는 100명 미만의 투자자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파트너십을 결성한 뒤 카리브해의 버뮤다 같은 조세회피지역에 위장 거점을 설치해 자금을 운영합니다.
거액을 최소 단위로 해서 개인과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모집하고 모집한 원금의 몇 배에 달하는 자금을 차입하여 선물이나 옵션 등 파생상품에 투자함으로써 투자 규모를 몇십 배로 키우는 특징이 있습니다.
헤지펀드도 조세피난처를 통해 세금을 피하기 때문에 투자위험을 피하는 게 아니라 세금을 피하는 펀드라는 비판을 받습니다.
현재 국제금융시장에서 활동 중인 헤지펀드는 3천여 개로 추산되며 자산규모 200억 달 러(약 25조 4700억 원)가 넘는 퀀텀펀드나 타이거 펀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헤지펀드의 문제
시장을 교란시키는 특성이 있습니다. 핫머니의 주축 또는 일부가 되어 치고 빠지는 단기 투자를 즐기기 때문입니다. 금융과 자금시장이 안정된 선진국보다는 제도와 관행, 경제가 불안한 개도국을 드나들며 시장을 흔들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입히는 일이 많습니다.
핫머니 : 투기적 이익을 찾아 국제 금융시장을 이동하는 단기 부동자금
헤지펀드의 순기능
비효율적인 시장구조 개선 및 유동성 공급자 역할 수행, 금융서비스 제도 및 감독 기능 개선을 통한 금융산업의 발전과 신규시장 개척과 자본시장 기반 확대 등의 순기능이 존재합니다.
헤지펀드 투자기법
헤지펀드는 자본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투자 기법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재간접형
- 전략이라기보다 펀드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헤지펀드를 하나로 묶는 것. 헤지펀드를 적절히 섞어 시장위험을 최소화.
주식 헤지형
- 롱쇼트 에쿼티 전략으로도 부른다.
- 헤지펀드의 아버지라 불리는 앨프리드 윈슬로 존스가 1949년 이 전략을 활용한 펀드를 처음 시작.
- 값이 오를 것 같은 종목은 사고(롱), 떨어질 것 같은 주식은 공매도 함(쇼트)
- 어떤 기준으로 정하느냐에 따라 시장중립, 펀더멘털 성장가치, 공매도 편향으로 구분
이벤트 참여형
-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 정보를 활용해 차익을 챙기는 전략
- 인수합병이나 자산매매, 구조조정 등이 발생하면 그 기회를 잡음
- 이 전략을 쓰는 대표적 인물 존 폴슨: 모기지를 담보로 발행된 증권에 대한 매도(쇼트) 포지션을 사고 추후 주택시장 붕괴로 대박이 났음
거시 경제형
- 전 세계 통화. 금리. 주식. 상품 등에서 트렌드를 포착해 투자하는 기법
- 기회를 찾는다는 점에서 [전술적 거래]라고도 부름
- 헤지펀드의 대부 조지 소로스가 대표적 : 1992년 영국 파운드화가 비싸다고 판다하고 100억 달러어치를 팔았다. 영국 중앙은행이 파운드화 가치 방어에 실패하고, 파운드화 시세는 급락했고, 그는 하루 만에 10억 달러의 이익을 챙김
- 레버리지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에 비해 수익률도 좋지만 위험도도 크다
상대 가치형
- 비슷한 유형의 자산이 서로 다른 가치를 나타낼 때 고평가 된 것은 팔고, 저평가된 것은 사서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
- 르네상스테크놀로지가 대표적 : 수학자 제임스 사이먼스가 설립한 회사로 그는 수학적 모델과 컴퓨터 알고리즘을 이용해 시장의 행동과 방향을 예측한 매매기법을 개발. 사람의 판단이 아니라 컴퓨터 방법을 활용해 '퀀트 펀드'라고도 함.
위의 기사는 4월 28일 자 뉴스핌의 기사입니다. 인플레이션과 연준의 금리인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주식과 채권이 하락하는 사이 헤지펀드들의 수익 성과는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는 내용입니다.
개념을 알고 난 후 기사를 보니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헤지펀드의 내용은 한국은행의 경제금융용어와 경제기사 300문300답을 참고하였습니다.
'돈버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기본계획 보는 법,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중 포인트 5가지 (0) | 2022.05.02 |
---|---|
뮤추얼 펀드 쉽게 이해하기 (0) | 2022.04.29 |
디커플링 / 스왑 / 스톡옵션 / 경제용어 정리 (0) | 2022.04.26 |
주택 임대차계약 신고제 과태료 부과 시행 (1) | 2022.04.24 |
공모주 청약하는 법 및 일정 확인법 총정리 (1) | 2022.04.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