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회비용/ 한계비용/ 매몰비용 알기쉽게 정리

by 쩐남쩐녀 2022. 2. 28.

 

기회비용 한계비용 매몰비용

 

 

기회비용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기회들 가운데 
가장 큰 가치를 갖는 기회 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를 말합니다. 


 

 

희소한 자원을 가지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은 누구든지 부족한 자원을 어느 곳에 우선으로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즉, 다양한 욕구의 대상들 가운데서 하나를 고를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이때 포기해 버린 선택의 욕구들로부터 예상되는 유. 무형의 이익 중 최선의 이익을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자원의 희소성이 존재하는 한 기회비용은 반드시 발생하고, 

이는 경제문제를 발생시키는 근본 요인이 됩니다. 

 

기업가가 투자를 선택할 경우 포기한 나머지 선택의 가치인

투자금액의 은행 예금 이자 등이 기회비용이 됩니다.

 

 

쉽게 말해 치킨과 피자 중 하나만 시켜먹을 수 있는데 

치킨을 시켜 먹었다면, 피자를 먹어서 행복할 기회를 포기한 것이고

피자를 먹었을 때 행복함이 이때 기회비용이 됩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자 프리드리히 폰 비저가 처음으로 사용하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노후 준비를 위해 고려해야 할 기회비용

주식이 하락할까 봐 투자를 두려워하면 그로 인해 투자를 하지 않았을 경우 

나중에 노후준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점점 돈을 잃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하면 현금은 물가상승으로 계속 가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하지 않으면 괴로운 노후를 맞이할 확률이 높아지겠지요. 

 

 

[돈버는 공부] - 내 노후가 불안하다, 노년준비

 

내 노후가 불안하다, 노년준비

며칠 전 유튜브에서 우리나라는 가난하게 오래 살 것이라는 주제의 영상을 보았습니다. 영국의 에자티(Mazdi Ezzati) 팀이 선진국 35개국의 평균 수명 예측을 란셋에 발표했는데, 2030년까지 기대수

moneycouple.tistory.com

 

 

기회비용 계산법

기회비용(무엇을 얻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모든 것들) = 명시적 비용 + 암묵적 비용

 

명시적 비용은 눈에 보이는 것

A라는 선택을 하면서 소모된 비용(현금지출 O)

 

암묵적 비용은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을 말합니다. 

A라는 선택을 했을 때 잠재적인 비용(현금지출 X, 비가시적)

포기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홍길동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연봉 2억을 받고 일하고 있고, 

같은 시간 동안 치킨집을 운영하게 될 경우 연 4억을 벌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홍길동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이럴 때 기회비용을 활용합니다. 

 

다니던 회사를 계속 다니는 선택을 할 경우 

기회비용 : 치킨집 연 4억 

 

치킨집 운영을 선택할 경우 

기회비용 : 연봉 2억 

 

결과적으로 홍길동은 회사를 그만두고 치킨집 운영을 할 것입니다. 

 

 

실생활에서의 기회비용

의사 결정을 할 때,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대안에 부딪혔을 때 기회비용으로 비교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대안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기회비용 한계비용 매몰비용

 

 

한계비용

 

 

비용 증가분을 생산 증가분으로 나눈 값!
재화나 서비스 제품을 한 단위 더 만들 때 때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
산출량을 한 단위 증가시킬 때 총비용의 증가분

 

 

한계비용은 재화나 서비스를 한 단위 더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의 증가분을 의미합니다. 

 

임대료 같은 고정비용은 아무리 많이 생산을 해도 그대로 이기 때문에 

보통은 대량생산을 할수록 한계비용은 점점 내려가게 됩니다. 

 

기업은 한계비용을 줄여서 더 싼 제품을 시장에 내어놓으려고 합니다. 
아니 그렇게 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제품에 따라 한계비용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를 더 만들 때 추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경우입니다. 

가령 온라인 강의가 한계비용이 없는 사업입니다. 

한 번 만들어 놓은 온라인 강의는 시공간 제약 없이,

추가 비용 없이 반복 시청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생산의 경제정을 분석할 때, 얼마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산을 늘림에 따라 증가하는 추가적 비용이 어떻게 변화는 가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생산의 목적이 이윤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면 한계 비용의 움직임을 살펴봐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회비용 한계비용 매몰비용

 

 

 

매몰비용

 

매몰비용은 말 그대로 묻혀버려서 
회복이 안 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이미 지급되어 다시는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합니다. 

기회비용이 어떤 것을 선택할 때 포기하여야 하는 비용을 말한다면

매몰비용은 무엇을 선택하는 가에 상관없이 지급할 수밖에 없는 비용입니다. 

 

이미 써버린 매몰비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이로 인해 현재 시점에서 아무것도 포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매몰비용과 관련된 기회비용은 영(0)입니다. 

 

그렇기에 어떤 선택을 할 때에는 선택에 따른 편익은 극대화하고

비용은 최소화하되 이미 지출된 매몰비용은 무시해야 합니다.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시점이 중요하다.
기회비용을 따지는 이유는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희생되는 것들의 가치를 알기 위해서다. 

예를 들어)
식당 개업을 위한 투자금액은 투자 결정을 하는 단계에서는 명시적 비용으로 고려하는 것이 맞고, 시간이 흘러 투자금을 회수할 수 없는 시점에서 새로운 결정을 해야 한다면 개업에 들어간 투자금액은 매몰비용으로 봐야 합니다. 매몰비용은 회수가 불가능한 비용이므로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매몰비용의 기회비용이 0이라고 하는 것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경제적 비용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다. 

- 참고자료 [경제 이것이 궁금해요]

 

 

기회비용 한계비용 매몰비용

 

매몰비용의 오류

 

의사 결정을 내릴 때 매몰비용에 집착하면 의사결정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미 투입한 비용과 노력이 아까워하던 일을 중단하지 않고 지속함으로써

결국 손실을 키우는 경우를 '매몰비용 오류'라고 합니다. 

 

만약, 10만 원을 내고 뮤지컬 공연을 보러 갔다고 합니다.

막상 갔더니 공연이 재미없고 지루한 거예요. 

이럴 때 계속 공연을 볼 것인가? 아니면 중간에 박차고 나올 것인가?

재미가 없는데도 계속 공연을 본다면 매몰비용의 오류에 빠진 것입니다. 

 

 

 

 

 

 

기회비용, 한계비용, 매몰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제학적으로 공부한 내용이지만 실생활에서도 많이 쓰이는 개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알아야 하고 사업을 지속하는데 효율적인 판단의 근거로 사용할 것입니다. 

우리도 어떠한 선택을 할 때 조금 더 효율적으로 생각해보는 습관을 만들어야겠습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